읽고, 또 읽고, 정리하면서 읽고 있는 책이 있습니다.
바로 「역행자」입니다.
이 책은 저에게 계속 읽고 싶고, 책 속의 문장들을 계속 떠올려보게 되는 정말 신비한 책입니다.
오늘은 역행자로 살기 위한 준비 마지막 부분으로,
역행자 7단계 모델의 마지막 7단계_역행자의 쳇바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시시포스의 형벌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인물 '시시포스'
죄를 짓고 영원히 돌을 굴리는 형벌을 받게 됩니다. 돌을 산 정상까지 올리라는 명령을 받아 정상까지 돌을 올리지만, 정상까지 올린 돌은 다시 굴러 떨어지고, 또다시 올리고, 또 굴러 떨어지고. 결국 똑같은 것을 반복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입니다.
[자청이 말하는 인간이 시시포스와 같이 불행해지는 이유]
- 성장하는 방법을 모른다 : 자의식 해체가 안 된 사람은 반복적으로 성장에 실패한다.
- 자원에 대한 압박을 받는다 : 풍족한 자원에 대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는다. 합리화를 반복하지만 한계에 부딪치고, 뇌는 결국 인간을 채찍질하며 '우울감'이라는 체벌을 내린다.
- 성장이 멈춰 열등감이 반복적으로 쌓인다 : 성장이 멈춘 인간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은 '사다리를 오르는 옆 사람 끌어내리기'다. 자신이 성장할 가능성이 없다고 느끼기 때문에 누군가 잘 나가는 모습을 보면 참을 수 없게 된다.
2. 역행자는 시시포스의 형벌을 레벨업 기회로 만든다
작가 자청은 우리의 인생도 이것과 다르지 않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시포스와 다르게 우리 인간들은 이 과정 속에서 행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알려줍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실패하는 과정에서 성장할 수 있음을.
그리고 지혜를 얻고, 더 나은 삶을 얻을 수 있음을.
완전한 자유를 얻을 수 있음을.
이 세 가지를 꼭 기억하며 살아가려고 합니다.
타고난 유전자의 명령에 따라 순리자의 인생을 살아간다면,
시시포스와 같은 삶을 사는 것이다.
하지만 시시포스와 같은 평생의 과제가 있어도, 반복적으로 행복을 느끼며 인생의 자유를 얻는다면
인생의 역행자가 될 수 있다.
3. 경제적 자유는 언제 다가올까?
역행자 7단계 모델을 거치면서 실패 지점까지 도달하면 '+레벨1'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무수히 반복하다보면 나의 레벨이 점점 올라가고 있겠지요?
자청은 레벨20에 도달하면 성과가 나오기 시작해서,
직장인이라면 주변 사람들보다 훨씬 좋은 평을 받게 되고,
돈을 벌기 시작했다면 꽤 많은 수익을 얻기 시작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실행력! 실천해야 달라질 수 있음을 거듭 강조하고 있습니다.
「역행자」 에필로그에서 자청은 실제로 이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말하고 싶었던 주제는 '행복'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돈은 행복을 위한 수단이지만, 그렇기에 더 중요함을 알려주고 싶었다는 작가의 말속에서 많은 생각이 스쳐 지나갔습니다. 역행자의 7단계가 돈 버는 법으로 위장되어 있지만 사실은 인생을 행복하게 사는 법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음을 꼭 기억하자!!
4. 나의 실천 다짐
역행자 7단계 모델을 한 단계씩 정리하면서 나의 생각을 기록하고, 실천 방법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 정말 의미있는 과정이었습니다. 이제 이 과정들을 체화시킬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만 남은 것 같습니다.
그 노력의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실패'에 대처하는 지혜로운 자세를 역행자 7단계의 마지막 단계인 역행자의 쳇바퀴에서 강조하여 말하고 있는 듯 합니다.
<나는 '실패'를 어떻게 바라보았나?> 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보았습니다.
- 열심히 했다고 생각했지만 결과가 좋지 않았을 때, '운이 없었나 보다.', '나와 맞지 않나보다' 하며 자책함.
- 다른 이들의 삶과 비교하며 '내 모습은 왜 이럴까?', '우울하다'라는 감정에 빠짐.
내가 그동안 실패를 대하는 자세는 시시포스의 모습과 별반 다르지 않았음을 금방 알아차릴 수 있었습니다. 실패에 있어서 무엇을 보완하고, 어떻게 하면 될까 하며 방법적인 해결을 고민하며 나아갔다면 분명 한 단계 성장하거나 정신적으로 더 성숙해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 이런 모습들이 얼마나 어리석은 생각이고, 모습인 줄 정확히 알고, 반성을 했으니 인생의 레벨업을 위해 열심히 달려가려고 합니다.
"실패한다는 건 레벨업을 하고 있다는 뜻이다." _자청
역행자의 마인드! 탑재 완료!!
이제부터 진짜 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