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하게 동기 부여가 되는 책은 절대로 한 번만 읽고 덮으면 안된다는 것을 느끼고 있는 요즘입니다.
유튜브 스터디언 채널에서 '퓨처셀프' 책을 [인생특강]으로 해서 50편의 영상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만 봐도 이 책이 얼마나 대단한 책인지를 반증해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 영상을 하나 하나씩 보면서 책도 다시 보고, 생각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단지 보는 것만으로는 기억에 오래 머물지 못하는 것 같아 기록으로 남기는 연습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1. 희망이란 무엇인가?
책에서 벤자민 하디 박사님은 "희망은 의지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희망은 의식적인 선택과 관련이 있고, 희망을 지닌 사람은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며, 자신에게 권한이 있다고 믿는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희망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을 한다면, 과연 어떻게 대답할 수 있을까요?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면 막연하게 "내가 바라는 것"이라고 대답했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 강의 영상에서 신영준 박사님은 막연한 희망은 얼마가지 않아 뒤통수를 맞을 수 있음을 경고합니다.
지금까지 내가 가진 희망은 막연한 희망이었음에 반성도 되고, 한편으로는 이제라도 알게 되서 다행이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동안 막연하게 '나도 이렇게 되고 싶다.', '나도 이랬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에만 머물러 있었기에 더 나은 성장이 없었던 것입니다.
오랫동안 꿈을 꾸면 그 꿈을 닮아간다는 말, 단지 그 말의 표면적인 것만 따라하고 있었던 것이죠.
아무런 고됨없이, 노력없이, 쉽게만, 요행을 바라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희망의 구체적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다.
2. 자신의 권한을 믿는 생각이다. 자신에게 권한이 있다고 믿으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한다. 자신의 행동이 중요하며 인생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3. 길을 찾는 생각이다. 희망이 있다면 방법을 발견하거나 내놓는다. 또는 현재 위치에서 목표에 이르는 다양한 방법들을 만들 수 있다.
상상 속의 생각은 더 이상 희망이 아닌 것입니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가 있을 때, 그것이 나의 미래와 연결되어 있을 때 비로소 그것이 희망으로서의 제 기능을 하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겠습니다.
2. 희망을 지닌 자로 거듭나려면?
원대한 희망을 지닌 사람은 목표에 도달하는 다양한 길을 찾으며 새로운 방법을 기꺼이 시도한다.
원대한 희망을 지닌 사람은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면, 그 실패를 다른 실행 가능한 접근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피드백으로 받아들인다.
원대한 희망을 지닌 사람은 구체적인 결과를 만들기 위해 100퍼센트 전념한다.
그들은 흔들림 없이 목표를 확고하게 유지하지만,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이나 방법은 매우 유연하게 조정한다.
_벤자민 하디_
벤자민 하디 박사님은 희망을 지닌 사람은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도 알려 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 자신이 어떤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어떤 자세를 가졌었는지, 어떤 노력들을 했었는지 되돌아보았습니다.
+ 중요한 결정에 있어서 나의 생각보다는 주변의 의견에 많이 흔들렸던 모습.
+ 목표를 세우고 목표한 바가 달성이 되면 자기 만족에 취했던 모습, 그리고 거기에 만족하며 앞으로 더 나아가지 않았던 모습.
+ 100%노력이라고 할 만큼의 열정과 시간을 쏟아내지는 않고, 그 때 그 때 마음만 편하기 위해 합리화하며 지내던 모습.
원대한 희망을 지닌 사람의 모습과는 정반대의 모습으로 살아왔었음을 깨달았습니다.
이제부터 제대로 된 "희망"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다시 한 번 다짐해 봅니다.
시간이 없어서, 컨디션이 안 좋아서, 운이 좋지 않아서...
이제 더 이상 이런 미련한 모습은 없길 바래봅니다.
시간이 없다면, 어떻게 하면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지 방법을 찾아보고,
컨디션이 좋지 않다면, 체력을 기르기 위해 어떻게 하면 될 지 고민하고,
운이 좋지 않았다 생각되면, '운'이 아닌 확실한 '실력'을 쌓아가기 위해 노력하며,
이렇게 실행가능한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찾아나서는 원대한 희망을 지닌 자의 모습으로 나아가야 함을 잊지 않고, 실천해 나가야 겠습니다.
3. 2024년 1월의 나와 2025년의 1월의 나를 연결하자!
2024년 새해에 세웠던 목표 되새겨보기(자기계발/ 돈/ 마음챙김의 세 가지 영역의 목표들을 수시로 살펴보자!)
의사 결정의 순간, 이 세가지 영역에 세운 목표들을 기준으로 선택하고 집중할 것!
2025년 1월의 나는 2024년의 나를 되돌아보며 놀랍게 성장한 나를 칭찬해 줄 것이며, 새로운 도전을 하기 위해 목표 설정을 하고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