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젠 하워의 시간 매트릭스」
이 표에 대해서 한 번쯤은 보거나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저 또한, 알고만 있었지 실제로 적용하려는 노력이나 필요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살았던 것 같습니다.
유튜브 [퓨처셀프 인생특강] 강의를 들으며 오늘도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1. 내가 지금 집중해야 될 일은?
[퓨처셀프 인생특강]에서 신박사님은 우리들이 대부분 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이나 긴급하지도 않고 중요하지도 않은 일을 우선 순위에 두고 살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합니다.
그러면서 우리가 집중해야 할 일은 "긴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그것은 바로 책 읽기!)이라고 강조합니다.
책에서는 시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을 먼저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비즈니스 전략가 스티븐코비의 양동이 실험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돌멩이와 자갈, 양동이를 준비한 코비.
먼저 작은 자갈을 양동이에 붓고, 그 다음에 중간 크기와 큰 크기의 돌멩이를 부었다.
하지만 자갈이 양동이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어 돌멩이들이 다 들어가지 않는다.
-------
코비는 양동이를 비우고 다시 시작했다.
이번에는 중간 크기와 큰 크기의 돌멩이를 먼저 부었다.
그다음에 자갈을 쏟으니 자갈이 돌멩이 사이사이의 공간에 채워졌다.
중요한 걸 먼저 '넣음'으로 마법처럼 모든 게 똑같은 공간에 다 들어갔다.
자갈을 먼저 붓는 행동은 사소한 일들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이 부분을 읽고 나의 삶을 들여다보니 2024년 들어서는 조금씩 달라지고는 있지만,
그 전의 모습은 긴급하지도 않고 중요하지도 않은 스마트폰 보는 일에 많은 시간을 낭비하거나
소파에 누워 리모컨을 수시로 돌려가며 집중하지 못한 채로 TV와 씨름을 하거나 하는 모습들이 많았습니다.
이런 행동들로 인해 다람쥐 쳇바퀴와 같은 삶에서 벗어날 수가 없었던 것이라는 걸 깨달을 수 있어서 참 다행입니다.
앞으로 다람쥐 쳇바퀴에서 탈출하기 위해 집중해야 할 일은
중요한 일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
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겠습니다.
2. 무주의 맹시를 선택적 주의로 바꿔라!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한다』라는 문장이 떠올랐습니다.
미래의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 목표를 위해 나의 생각, 나의 선택, 나의 주의집중을 연결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시급한 문제와 사소한 목표로 현재의 내 삶을 방치해 두지 않기 위해
선택적 주의로 사고 체계를 명확히 다져나가길 기대해 봅니다.
3. 나를 성장시키는 시간의 주인이 되자!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하루 24시간이라는 시간.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시간의 노예가 되기도 하고, 시간의 주인이 되기도 하는 법.
시간의 노예가 되어 시간에 쫓기어 항상 바쁨에 지쳐있는 삶을 선택할 것인지,
시간의 주인이 되어 명확한 목표 의식을 가지고 시간을 계획적으로 소비하는 삶을 선택할 것인지는
바로 내 '자신'에게 달려있습니다.
시간의 주인으로!
나를 성장시키는 시간들로 채워갈 수 있도록 노력해 봅시다.
지금보다 10배의 성장을 목표로 열심히 달려 나가 보겠습니다!!